부서진 나무 문 수리 비용, 문짝 셀프 보수 후기 [다이소]

스탠드 모니터가 넘어지면서 나무로 된 방문을 찍어서 구멍이 났습니다. 업체를 부르지 않고, 다이소에서 재료를 사서 부서진 나무 문을 직접 수리해 보았습니다. 문짝 셀프 보수 비용과 재료 그리고 수리하는 과정과 결과까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부서진 나무 문짝, 셀프 수리


스탠드 모니터가 넘어지면서 모니터의 모서리가 나무로 된 방문을 찍어버렸습니다…. 나무 문에는 깊은 구멍이 났답니다. 파손된 모니터 스크린보다 부서진 나무 문이 더 슬펐습니다. 바로 업체를 불러 수리하기보다는 직접 보수 작업을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없는 것이 없는 다이소 매장을 가보았습니다.

파손된 삼성 모니터와 부서진 나무 문짝























부서진 나무 문 수리
비용 & 재료 [다이소]



다이소 매장에 가니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수 용품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 ‘크랙 필러(Crack Filler)’라는 제품을 골랐습니다. 집 벽면, 마루, 가구, 욕실 타일 등 틈새를 보수하는 빠데(putty)입니다. 내용물은 묽은 질감인데 구멍 난 곳에 이것을 채워 넣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굳습니다. 이 제품으로 못 자국으로 구멍 난 벽을 보수한 기억이 있어서 구매했고, 가격은 2,000원입니다.

그리고, 다이소에서 문짝과 같은 컬러의 페인트도 사려고 했지만, 화이트 색상아 품절이라서 살 수가 없었습니다. 다이소 매장 2군데를 갔는데 흰색 페인트는 모두 품절이었습니다. 화이트 컬러가 인기가 많은가 봅니다. 다이소 페인트 1통 가격은 1,000원이었습니다. 우선, 크랙 필러로 수리를 해보고, 추후에 필요하면 페인트를 구매하기로 하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추가로, 안 쓰는 신용카드나 멤버십 카드 같은 플라스틱 카드가 필요합니다. 이 카드는 크랙 필러를 채운 뒤 표면을 평평하게 하기 위한 도구로 쓰입니다. 그리고 굳은 크랙 필러를 다듬어 줄 물티슈를 준비해 줍니다.

저는 크랙 필러만 구입해서 총 수리 비용은 2,000원이었습니다.

“나무 문 셀프 수리 작업 재료”

1. 크랙 필러 (다이소 구입)
2. 플라스틱 카드
3. 물티슈
+ 페인트, 붓




















구멍 난 나무 문짝

셀프 보수 과정



나무 문짝에 깊은 구멍 보이시죠? 이 구멍을 수리하는 작업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구멍 주위의 먼지나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한 뒤, 다이소에서 산 크랙 필러를 채워 줍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카드로 평평하게 정리해 줍니다. 손, 카드, 구멍 주변에 묻은 크랙 필러는 물티슈로 닦아주면 잘 지워집니다.

부서진 나무 문 구멍난 문짝 수리하는 초기 과정



제 경험상, 이 작업을 한 번에 끝내려고 하면 원하는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우선, 구멍에 크랙 필러를 꽉 채우고 1차 마무리한 후 굳힙니다. 그리고 다시 크랙 필러를 바르고 말리고 다듬고 하는 과정을 여러 번 해야 원하는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첫날에 구멍만 매워 놓고 하룻밤 자고 나니 잘 굳어 있었습니다. 크랙 필러는 보통 1~2시간이면 어느 정도 굳는 듯합니다.

1차로 굳힌 표면을 물티슈로 닦아내면서 다듬어 줍니다. 사포가 필요할 수도 있겠구나 생각했지만, 물티슈로도 충분히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다시 원하는 모양이 나올 때까지 덧바르고, 살짝 말리고, 다듬는 과정을 몇 번 반복했더니 어느 정도 만족한 결과물이 만들어졌습니다.


문짝을 세운 채로 작업하니, 1차 작업 과정에서 묽은 필러가 흘러내려 원하는 모양대로 구멍이 채워지지 않았습니다. 필러를 굳히면서 다시 덧바르는 작업으로 원하는 상태를 만들었습니다. 방문을 문틀에서 떼어내서 바닥에 눕혀 놓고 작업하면 더 수월하게 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서진 나무 문 구멍난 문짝 수리하는 과정



















파손된 방문 직접 수리
전 & 후 모습


셀프로 파손된 방문을 수리했습니다. 부서진 나무 문의 수리 전과 후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크랙 필러와 방문의 컬러가 비슷해서 페인트는 천천히 구매해서 바르거나 안 발라도 될 것 같습니다. 셀프로 한 수리가 전문가의 손길과 당연히 차이가 나겠지만, 저는 이 정도 결과물에 아주 만족합니다.


▼수리 전 모습

부서진 나무 문 구멍난 문짝 수리 전의 모습







▼수리 후 모습

부서진 나무 문 구멍난 문짝 수리 완료한 모습




















부서진 나무 문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재료와 비용 그리고 수리 과정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비싼 비용을 들여서 전문 업체를 부르기에 애매모호 상황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직접 수리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파손된 문짝 보수를 셀프로 작업한 제 경험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